Docker로 Rust 애플리케이션 배포하기
개발 •
요즘 Rust로 애플리케이션들을 이것저것 만들다 보니(어느덧 7개나 만들었습니다), Dockerizing할 일도 많았습니다.
어언 3개월 전에 간단하게 Multi-stage Build가 되도록 작업하고 빌드 시간을 상당히 단축했는데, 간단한 작업에선 불편함이 없어 방법을 소개해 보려 합니다.
처음엔 cargo-chef
를 사용했는데, 제가 세팅을 잘못한 건지 빌드 시간만 늘어 그냥 사용하지 않는 방향으로 작업했습니다.
Dockerfile
본 글에선 애플리케이션 명을 name_of_your_app
로 가정합니다.
실제로 사용할 땐 해당 이름을 실제 애플리케이션 이름으로 변경해 주세요.
추가로, 애플리케이션 명에 -
가 사용되었어도 target/release/deps
에는 snake case로 파일이 생성됩니다.
로컬에서 release 빌드를 한 번 진행해 보시고 target/release
에 있는 실행 파일 이름을 확인해 주세요.
의존성 빌드
Rust로 제작하는 게 api라 libressl-dev
같은 axum이 의존하는 패키지들을 설치하는데, 이 부분은 굳이 필요 없다면 생략하셔도 무방합니다.
의존하는 패키지들은 자주 변경되지 않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이라, 이 부분을 미리 빌드해두면 시간을 꽤 유의미하게 줄일 수 있습니다.
Cargo.toml
, Cargo.lock
파일을 복사하고
빌드를 위해 어디서 많이 본 듯한 이런 코드를 src/main.rs
에 추가하고 빌드를 진행합니다.
애플리케이션 빌드 캐시가 남아 잘못된 동작을 하는 경우가 있어, 빌드 후에 애플리케이션 관련 코드는 전부 제거하도록 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빌드
이제 release 빌드로 실제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합니다.
소스 코드를 변경하면 이 단계부터 다시 빌드됩니다. 이렇게 하면 빌드 캐시를 활용해 빌드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실행
마지막으로 빌드된 애플리케이션을 복사하고, 포트를 열어주고 실행합니다.
Docker Compose
저는 로컬에서 사용하려고 docker compose도 함께 작성했습니다.
컨테이너 환경에서 실행할 땐 Host를 Loopback Address가 아닌 Wildcard Address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마무리
이와 같은 Multi-stage Build를 사용하면 소스 코드 수정 시 빌드 시간을 많게는 90%까지도 단축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의존성 빌드와 애플리케이션 빌드 단계를 분리함으로써 전체적인 빌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어쩌다가 간단한 API나 툴들을 Rust로 만드는 취미가 생겼는데, 혹 Rust 찍먹하실 일이 있으시다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전 이렇게 이상한 거 주워 먹다가, 회사에서 Python 프로젝트 Rust로 포팅하는 이상한 작업도 겸하고 있습니다.
물론 속도랑 안정성 개선해 보려고 제가 좋아서 하는 거긴 합니다만, 여러분은 여름철 식중독 반드시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