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326 Smooth Zoom 제작일지

220326 Smooth Zoom 제작일지

번들러 추가 더는 수동으로 빌드하지 않아도 됩니다.webpack과 rollup의 차이를 뼈에 새기는 계기가 되었네요.관련해 글을 하나 작성해볼까 싶기도 했으나, 이미 한글로도 글이 꽤 많아 넘어갈 생각입니다. 빌드 자동화를 못 해 시작하기 꺼려지거나, 아예 시작조차 못 했던 많은 작업도 진행하게 됐습니다. Typescript 도입 수동으로 빌드하던 시절에도 할 수는 있는 작업이었지만, 아무래도 일을 불필요하게 여러 번 해야 해서

Smooth Zoom제작일지
엘리스 두 번째 팀 프로젝트 회고

엘리스 두 번째 팀 프로젝트 회고

프로젝트 소개 Github 기술 소개서 엘리스 SW 엔지니어 트랙이란 커리큘럼 속에서 꽤 오랜 시간 함께 교육을 들었으나, 비대면으로 진행된 탓에 교육생 간 소통이 원활하지 못했습니다.더군다나 수료 후에도 지속해서 교육생을 묶어줄 커뮤니티의 부재를 해결하고자 커뮤니티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안타깝게 AI 트랙을 4기 동안이나 진행하면서도 없던 커뮤니티가 저희 수료 날에 디스코드 서버로 생겨버린 탓에 흐지부지되긴 했습니다. 엘리스에서 제공해준

엘리스제작일지
README 업데이트 자동화 삽질기

README 업데이트 자동화 삽질기

작년 말부터, 제 Github Profile에 태연과 윈터가 손을 흔들며 반겨주기 시작했습니다. 다 좋은데, 매번 똑같은 이미지만 보이는 것보단 다양한 이미지가 보이는 게 낫지 않을까 싶어, 이미지 여러 개를 저장해두고 Github actions를 활용해 매일 자정마다 README.md 파일을 업데이트해보자는 야심 찬 계획을 세웠습니다.

TypeScriptC++Shell Script제작일지
React 테스트 환경 구축하기

React 테스트 환경 구축하기

create react app으로 react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하면 이런 문제에 관해 크게 고민할 일이 없으나, 전 cra에서 snowpack을 거쳐 요즘은 vite를 쓰고 있기에, 테스트 환경을 알아서 구축해줘야 합니다. 참고로 vite는 Vue.js를 만든 Evan You가 제작한 빌드 도구로, Esbuild를 사용해 제작되었습니다.Webpack 등으로 개발 서버를 시작해 HMR을 사용해도, 코드 양이 늘어나기 시작하면 병목이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Vite는 ES Modules, Esbuild를

ReactJSJest
2차 프로젝트 시작하기 직전에야 쓰는 1차 프로젝트 회고

2차 프로젝트 시작하기 직전에야 쓰는 1차 프로젝트 회고

About Project Github 기획서 프로젝트 팀원 분들과 주제를 정하다, 이렇다 할 주제가 나오질 않아 서로의 관심사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봤고, 그 과정에서 "여행"과 "음식"이란 키워드가 가장 많이 겹쳐 "음식이 가져다주는 행복"을 지역별로 기록하는 서비스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결과물 서버가 내려가서 작동 과정이 가장 잘남은 자료가 스터디원 분들께 크롬 개발자 도구에 Recorder 나온 거 보여 드리려고 촬영했던 동영상이네요.프리미어로

엘리스제작일지
엘리스 sw트랙 팀 프로젝트 중간 회고

엘리스 sw트랙 팀 프로젝트 중간 회고

팀 프로젝트 엘리스 SW 트랙에는 2번의 팀 프로젝트가 있습니다.그중 7주간 학습한 Vanilla JS와 Node.js를 활용해 2주가 조금 안 되는 기간 웹 서비스를 제작하는 첫 번째 팀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저번 주 화요일(14일)부터 시작해 이번 주 토요일(25일)까지 코드를 완성하고, 다음 주 월요일(27일)에 발표가 이뤄집니다. 일정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프로젝트를 진행하기엔 아주 촉박한 시간이고, 덕분에 전 여가와 잠 등을

엘리스제작일지
CSS로 기기 파악하기

CSS로 기기 파악하기

반응형 웹이란 말은 이제 쓰는 것조차 이상하게 느껴질 정도로 디스플레이의 크기에 맞는 화면을 보여주는 건 당연시되고 있습니다. 근데 단순히 디스플레이의 크기에만 모든 디자인을 맞추는 게 정답이 아닐 때가 종종 있습니다.예를 들어 사진만 표시되다 커서를 올리면 텍스트를 출력하는 등 다양한 상황에 :hover 선택자를 활용해 디자인하는데, 터치스크린에서 꾹 누르는 동작 등도 hover로 인식하기에 마우스 등의 장치가 없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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