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하이라이팅이 끝난 html을 사용하기에 클라이언트가 할 일이 줄어든단 점, .cshtml등의 파일은 지원하지 않는 라이브러리가 많단 점을 제외하고 단순히 하이라이팅된 결과물만 봐도 보통 VSC가 압도적으로 우세합니다.
훨씬 정교한 하이라이팅에 다양한 테마까지 지원되니 한 번 써보시면 도대체 라이브러리가 왜 필요한가 싶으실 겁니다.
일렉트론을 기반으로 구동되기에, html 에디터만 있으면 하이라이팅 된 html을 복사할 수 있어서 지금까진 티스토리 에디터를 사용했었는데, 이제 구에디터가 완전히 역사 속으로 사라져버려 대체제로 쓸만한 에디터를 찾다가 그냥 클립보드에 접근하는 게 훨씬 쉽단 걸 깨달았습니다.
티스토리 에디터가 사라지는 위기가 없었으면 모르고 살 뻔했네요.
Powershell
Bash
난생처음 짜본 쉘 스크립트입니다.
운영체제에 관계없이 VSCode에서 코드를 Ctrl(Command) + C로 복사하신 후,
Windows에선 Powershell 코드를 vscCopyHtml.ps1처럼 .ps1 파일로 저장하고 Powershell에서 ./vscCopyHtml.ps1을
macOS에선 Bash 코드를 vscCopyHtml.bash처럼 .bash 파일로 저장하고 터미널에서 ./vscCopyHtml.bash를 입력하시면 실행됩니다.
홈 디렉토리에 파일을 생성하시고 ~/vscCopyHtml.ps1(bash)로 실행하시는 게 가장 편할 겁니다.
예시로 console.log("Hello World!");를 복사하신 후 쉘 스크립트를 실행하시면 위와 같은 텍스트로 변경되어 클립 보드에 저장됩니다.
추가로, Bash에선 정규표현식에 .*?란 식을 넣으면 아무것도 매치가 안 돼서 VSCode의 배경색 등이 code 태그의 style에 들어가 있지만, Powershell에선 스타일을 모두 지워버리고 code.codeblock으로 대체하게 해둬서
이런 CSS를 추가하셔야 제대로 표시됩니다.
배경색과 글자색은 One Dark 기준이니, 다른 테마를 사용하시면 VSCode에서 코드를 복사하신 뒤, Powershell에 Get-Clipboard -TextFormatType Html을 입력하시고 제일 처음 보이는 div의 style에 들어있는 color, background-color를 확인해서 추가하시면 됩니다.
HTML + Javascript
클립보드에 접근할 권한이 없어서 textarea에 코드를 붙여 넣는 작업을 한 번 더 하셔야 하긴 하지만, OS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Javascript로도 상술한 과정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쉘 스크립트와 달리 VSCode에서 코드를 복사하신 뒤, textarea에 붙여 넣기를 진행하셔야 하이라이팅 된 html을 클립보드에 넣을 수 있습니다.
VSCode에서 코드를 복사한 뒤 이 사이트에 가셔서 아무 곳이나 누르시고 Ctrl(Command) + V를 누르시면 위 코드가 작동하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