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visible로 접근성 높이기
개발 •
접근성 높은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것 중 하나는 키보드 '만' 이용해도 사이트를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단 것입니다. 시각장애나 신체장애를 가진 사용자는 키보드(혹은 그와 비슷한 장치)만 이용해 웹사이트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에, 키보드로 선택한 요소에 하이라이트를 줄 필요가 있습니다. 크롬 86 버전에 추가된 :focus-visible
이란 의사 클래스(가상 클래스 / pseudo class)를 통해 이를 디자인을 해치지 않고 구현할 수 있습니다.
:focus
그럼 키보드로 선택한 요소를 하이라이트 처리할 방법이 크롬 86버전에 없었나 물으면 당연히 아닙니다. 무려 IE 8에도 존재하던 :focus
란 의사 클래스가 있으나, 여기에 스타일을 추가해버리면 마우스 클릭, 터치 등 모든 환경에서 해당 스타일이 표시됩니다. 심지어 :focus
가 가장 필요한 a
태그는 거의 클릭 / 터치와 동시에 외곽선이 표시되며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기에, 찰나의 순간에 깜빡이는 외곽선이 디자인을 해친다는 생각을 넘어서 뭔가 잘못됐단 생각마저 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꽤 많은 디자이너나 개발자가 위 CSS처럼 특정 엘리먼트나 :focus
의 outline
을 지워버리는 방식을 선택하곤 합니다만, 이런 행위는 상술한 것처럼 키보드만으로 브라우저를 조작해야 하는 사람을 완전히 배제해버리는 디자인입니다.
절대 아무런 대체재 없이 외곽선을 지워버리지 마세요.
:focus-visible
이제 다행히도 :focus-visible의 추가로, 굉장히 간단하게 디자인과 접근성을 함께 살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의사 클래스는 :focus와 달리 키보드로 해당 엘리먼트를 선택해야만 적용됩니다.
예외로, input
등과 같이 키보드 입력을 지원하는 요소는 마우스 클릭 시에도 :focus-visible
이 적용됩니다. (스펙 참조)
놀랍게도 이 짧은 한 줄로 접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물론 짧은 한 줄이라도 저시력자나 맑은 날 야외에서 보는 환경을 고려해야 합니다. WCAG 2.1 SC 1.4.11 Non-Text Contrast를 참고하셔서, 이를 통과하게 제작하시면 됩니다. 짧게 요약하자면, 외곽선의 색상은 배경색과 최소 3:1 이상의 대비를 갖는 색으로 제작해주세요.
위 스펙을 고려하기 귀찮으면 그냥 이렇게 :focus-visible
이 아닌 :focus
의outline
만 날리셔도 됩니다.
혹은 이렇게 :focus
에 스타일을 추가하시고 :focus-visible
이 아닐 땐 표시되지 않게 하셔도 됩니다.
Polyfill
아직 :focus-visible
을 지원하는 브라우저가 많이 없습니다(Can I Use).
WICG의 focus visible을 이용하시면 지원 범위를 넓히실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를 추가만 하시면 CSS는 상술한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focus-within
Dropdown 메뉴처럼 마우스를 올려야 표시되는 메뉴도 :focus-within
을 이용해 접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CSS 선택자나 JS를 이용해 마우스를 감지해 대충 상술한 것과 비슷한 CSS가 있다고 가정합시다.
Dropdown 메뉴 안에 있는 요소에 outline
을 아무리 추가해도 마우스를 올리지 않으면 메뉴가 표시조차 되질 않으니, 키보드론 절대 선택할 수 없는 요소가 탄생해버립니다.
심지어 display: none
이 아니라 opacity: 0
등으로 숨겨뒀으면 키보드로 선택은 되는데 어딨는지 보이지 않는 요소가 탄생해버립니다.
이렇게 해당 메뉴에 포커스가 가거나, 해당 메뉴의 자식에 포커스가 가면 메뉴를 표시하는 방법으로 접근성을 높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