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14 블로그 제작일지

개발

200614 블로그 제작일지
최종 수정일:

Animated GIF 업로드

animated gif support

이거 하나 때문에 작성하기 시작한 제작일지입니다.
이제 Animated GIF(움짤)의 업로드도 지원합니다.

파일 목록은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marshallku.com과 img.marshallku.com을 제외하고 어디서 파일을 요청하는지도 수시로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테스트용으로 올리신 건지 뭔진 모르겠지만, 가끔 괴상한 이미지(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아이콘, 그림판으로 그린 것 같은 캐릭터 등)들이 올라오는데, 주기적으로 삭제하고 있습니다.

Nginx

nginx server

Apache2에서 HTTP/2를 지원하려고 삽질 좀 하다, 성공하긴 했는데 Apache2는 관리 / 유지가 굉장히 불편하다고 판단, Nginx로 과감히 교체했습니다.
HTTP/2도 업데이트했습니다. 업데이트하면서 제가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들도 확인해보는데, 티스토리 제외하곤 대부분 - https도 지원하지 않는 사이트를 제외하면 전부 - HTTP/2 가 활성화되어 있더라고요.

덤으로 포스트 페이지에서 TTFB가 40.0ms대가 나오기도 하는 성과도 얻었습니다.

댓글 디자인

comments design

기존엔 이름 / 이메일 / 웹사이트를 입력하는 부분엔 테두리에 그래디언트가, 댓글 내용을 입력하는 부분엔 아무런 배경이 없었는데, 이젠 모든 입력창에 같은 색으로 배경이 들어가도록 했습니다.
이름 / 이메일 / 웹사이트를 입력하는 부분은 폰트 크기도 조금 줄였습니다.
또, 이름 / 이메일 사이의 간격과 그 둘과 웹사이트 사이의 간격을 10px로 일치시켜 통일감을 느낄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Report an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