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vas로 Dynamic Gradient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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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nvas로 Dynamic Gradient 만들기
최종 수정일:

특성 이미지를 항상 설정하는 편이긴 하지만, 혹시 특성 이미지가 없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 만들어본 기능입니다.
위 데모를 클릭하시면 매번 새 이미지가 생성되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function generateDynamicGradient(width: number, height: number): string {
    const canvas = document.createElement("canvas");
    const context = canvas.getContext("2d");
    if (!context) return "";
    // code from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484506/random-color-generator#comment6801353_5365036
    const colors = [...new Array(3)].map(
        () => `#${((Math.random() * 0xffffff) << 0).toString(16)}`
    );
    const randomNumber = (max: number = 1, min: number = 0) =>
        Math.floor(Math.random() * (max - min)) + min;
    const circleCount = (width * height) / 2000;
    const maxRadius = width / 6;
    const minRadius = randomNumber(maxRadius * 0.9, 20);
    const drawCircle = (n: number) => {
        context.beginPath();
        context.arc(
            randomNumber(width),
            randomNumber(height),
            randomNumber(maxRadius, minRadius),
            0,
            Math.PI * 2,
            false
        );
        context.fillStyle = colors[n % 3];
        context.fill();
    };
 
    // Initialize canvas
    canvas.width = width;
    canvas.height = height;
    context.fillStyle = colors[0];
    context.fillRect(0, 0, width, height);
 
    // Filter
    context.filter = "blur(50px) saturate(1.5)";
 
    // Add circles
    for (let i = 0; i < circleCount; i++) {
        drawCircle(i);
    }
 
    return canvas.toDataURL();
}

Typescript 코드입니다. 별도의 컴파일러가 없으시다면 TypeScript playground에 위 코드를 입력하시면 Javascript 코드로 변환해줍니다.

canvas에 무작위 색상, 크기, 위치를 갖는 원들을 그리고 블러 처리해 그래디언트처럼 보이게 했습니다.

당연히 제대로 만든 Dynamic Gradient보다 많이 부족하지만, 대충 보고 넘어가는 영역에 추가하면 적당한 시각적 재미를 주는 역할은 충분히 해냅니다.
색상을 전부 무작위로 설정하지 말고, 비슷한 계열의 색상을 몇 개 골라두고 그중에서 무작위로 몇 개 뽑아오는 방식으로 제작하면 훨씬 예쁜 그래디언트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const randomColor = () => `#${((Math.random() * 0xffffff) << 0).toString(16)}`;

코드 중간에 있는 꽤 쓸만한 무작위 색상 출력을 위한 한 줄짜리 코드입니다. (출처 확인)

const randomRGB = () => `rgb(${Math.floor(Math.random() * 256)}, ${Math.floor(Math.random() * 256)}, ${Math.floor(Math.random() * 256)})`;
const randomHSL = () => `hsl(${Math.floor(Math.random() * 361)}, 100%, 50%)`;

RGB나 HSL을 쓰면 시프트 연산자도 쓸 필요 없고 어떻게 동작할지 확실히 보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Hex로 색상을 표현하는 걸 좋아해서 위 코드를 가져왔습니다.
단순히 제 취향이니 다른 아무 코드로 대체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const img = document.createElement("img");
 
img.src = generateDynamicGradient(window.innerWidth, window.innerHeight);
 
document.getElementById("app").append(img);

data URI를 반환하게 해뒀으니, 이미지를 생성하고 src에 입력만 해주면 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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