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924 블로그 제작일지

개발

210924 블로그 제작일지
최종 수정일:

블로그

글로벌 네비게이션

글로벌 네비게이션 다크 모드 버튼

다크 모드 설정 버튼이 드로어에만 숨어있는 건 접근성이 떨어지지 않을까 항상 고민이 많았는데, 눈에 보이는 곳 중 적당히 넣을만한 데가 없어서 해결은 못 하고 있었습니다.
결국 좌우대칭을 포기하고 글로벌 네비게이션에 넣어봤는데, 나름 적당한 위치인 것 같네요.

버튼은 하난데 테마는 셋(라이트, 세피아, 다크)이라 토글을 어떻게 해야 할지도 고민거리였는데, 단순하게 라이트 -> 세피아 -> 다크 순으로 전환되게 해뒀습니다.

SVG 아이콘도 하나 제작해 마이크로 인터랙션을 만들어봤는데, 꽤 만족스럽게 잘 뽑혔습니다.
Adobe Illustrator로 틀을 잡고, 크롬 개발자도구와 VSCode로 가다듬는 방식으로 제작했습니다.

BGM 플레이어

bgm 플레이어

BGM 플레이어의 디자인을 가다듬고 자동 재생 여부를 사용자가 결정할 수 있게 업데이트했습니다.
더해, BGM을 추가해뒀던 모든 게시글을 업데이트해뒀습니다.

@keyframes marquee {
    0%,
    5%,
    95%,
    100% {
        transform: translateX(0);
    }
    45%,
    55% {
        transform: translateX(var(--transform-value));
    }
}
const title = document.createElement("h2");
const titleText = document.createElement("span");
 
...
 
// Check If title overflows
const textWidth = titleText.offsetWidth;
const titleWidth = title.offsetWidth;
 
if (textWidth > titleWidth) {
    title.classList.add("bgm__title--marquee");
    title.style.setProperty(
        "--transform-value",
        `calc(${titleWidth}px - 100%)`
    );
    titleText.style.animation = `marquee ${
        (textWidth / titleWidth) * 10
    }s infinite linear`;
}

아무래도 노래 제목은 한 줄로 표시되는 게 나을 것 같아 marquee 애니메이션을 간단히 구현해봤습니다.

h2에 제목이 있는 span을 추가하고 줄 바꿈을 방지한 뒤, span의 너비가 h2의 너비보다 넓으면 애니메이션을 추가하게 해뒀습니다.

배너 이미지

페이지를 넘어다닐 때마다 배너 이미지가 트랜지션 없이 확확 바뀌는 게 별로라 불투명도를 이용해 이미지가 천천히 바뀌는 것 같은 효과를 추가해봤습니다.

방명록

방명록

방명록에선 헤더가 끝나는 부분에 있는 곡선을 제거해, 요소 위에 요정이 걸터앉은 느낌이 살게 해뒀습니다.

제목 글꼴

홈 화면

제목 등을 글자의 굵기로만 강조하니 제목이 강조된단 느낌이 살지 않아 시범적으로 폰트를 달리해봤습니다.
천편일률적인 느낌은 벗어난 듯하나 아무래도 한글 글꼴은 용량이 커 득보단 실이 클까 걱정이네요.

일단 최적화가 잘 된 구글 폰트에서 폰트를 하나 집어와 봤는데, 마음에 드는 글꼴도 없거니와 고른 글꼴이 본문의 글꼴과 비슷해 확실히 강조되는 느낌은 아니네요.

적당한 글꼴을 골라 다듬어볼 예정입니다.

기타

GIF Converter

GIF Converter
location ~ /gifconverter/ {
    # ...
    add_header Cross-Origin-Opener-Policy "same-origin";
    add_header Cross-Origin-Embedder-Policy "require-corp";
    # ...
}

위 두 헤더를 추가해 사이트를 격리해야 SharedArrayBuffer를 사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되어, Github에서 홈 서버로 해당 앱을 옮겼습니다.
https://marshallku.com/gifconverter/ 에서 계속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Report an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