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zy Load(레이지 로드)란?
오프스크린 이미지(사용자가 보고 있는 화면에 보이지 않는 이미지)를 로딩하지 않고 있다가, 사용자가 스크롤을 움직여서 해당 이미지가 보여야 할 시점에 이미지를 로딩하는 기술입니다.
완벽하게 작동하기 위해선 서버사이드에서 이미지의 경로를 삽입하지 않거나, loading="lazy"란 옵션을 줘야 하기 때문에, 티스토리에선 완벽하게 작동하기 힘듭니다.
투명 이미지 업로드
이미지에 오류가 발생하면 티스토리에서 위 이미지를 집어넣습니다.
굳이 로딩하지 않아도 될 이미지를 로딩할 필요가 없으니, 이미지의 src에 1px * 1px짜리 이미지를 하나 넣어줘서 이미지에 아무런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blank .png
1px * 1px에 아무런 색상 정보도 들어있지 않은 이미지입니다.
95바이트밖에 되지 않으니, 로딩 속도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위 파일을 내려받아, 관리자 페이지 > 스킨 편집 > 파일업로드에서 이미지를 업로드합니다.
이미지 업로드가 끝나셨으면, 해당 이미지를 우클릭해서 이미지의 경로를 복사해주세요.
자바스크립트
복사한 이미지 경로를 위 스크립트에 있는 "복사한_이미지_경로"에 붙여 넣으신 후, 위 스크립트를 앞에 삽입합니다.
똑같은 스크립트를 압축한 스크립트입니다. 마찬가지로 "복사한_이미지_경로"
를 복사하신 이미지 경로로 바꾸신 후 사용해주세요.
끝!
이제 다시 본인의 블로그로 돌아가셔서, 아무 글이나 클릭하신 후, Ctrl Shift R을 누르시거나 캐쉬를 초기화하신 후 페이지를 불러와 보시면 정상적으로 이미지의 로딩이 지연되고 있는 걸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 2019. Marshall K All rights reserved